티스토리 뷰

 

ATM 출금 한도에 대해 알아보자. 현대 사회에서는 자동화된 결제 시스템으로 인해 현금 사용이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현금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이에 대해 서울은행과 카카오뱅크의 ATM 출금 한도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ATM 출금 한도

 

유명 은행의 출금 한도

다음은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하나은행의 ATM 출금 한도에 대한 정보이다. 이 은행들은 대체로 비슷한 출금 한도를 가지고 있다.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1회 출금 한도가 현금은 100만 원, 수표는 600만 원이며, 1일 한도는 600만 원까지 가능하다. 우리은행의 경우 자동화 기기에서 거래가 없는 경우 1회 출금 한도가 70만 원으로 제한된다. 그 외의 은행들은 1회 출금 한도는 일반적으로 100만 원이며, 1일 한도는 600만 원이다.

 

편의점 ATM의 출금 한도

편의점 ATM의 출금 한도는 1회에 100만 원, 1일에 600만 원이다.

 

은행 창구의 출금 한도

은행 창구에서는 계좌에 따라 출금 한도가 있을 수 있다. 한도 제한 계좌의 경우 은행 창구에서는 한도를 초과하는 거래가 불가능하다.

 

우체국의 출금 한도

우체국의 ATM 출금 한도는 현금은 1회에 100만 원, 수표는 500만 원, 무통장의 경우 1일에 100만 원이다.

 

카카오뱅크의 ATM 출금 한도

카카오뱅크는 비대면 은행으로서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카드 없이도 ATM 기에서 현금 출금이 가능하다. 카카오뱅크의 체크카드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1일 출금 한도는 600만 원, 이체 한도는 3천만 원이며, 1회 출금 한도는 100만 원, 이체 한도는 600만 원이다. 하지만 카드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서만 현금을 출금하려는 경우 1일 및 1회 한도는 50만 원으로 제한된다. 출금을 위한 과정은 카카오뱅크 어플 실행 후 'ATM 스마트출금' 메뉴를 선택하고, 계좌를 등록한 후 현금 출금을 할 수 있다. ATM 기 앞에서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촬영하고, 출금을 원하는 금액과 인증 및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현금을 뽑을 수 있다. 출금 계좌는 1개만 등록할 수 있으며, 등록 및 해제는 1일 1회만 가능하다. 출금 시 1만원권만 가능하며, ATM 기계 화면에서 '앱거래 완료'를 누르지 않으면 현금이 출금되지 않는다.

 

결론

ATM 출금 한도는 은행별, 개인 설정에 따라 다르다. 대체로 1회 출금 가능 금액은 70~100만 원이며, 1일 최대 600만 원까지 가능하다. 개인 신용 등급에 따라 출금 한도가 제한될 수 있다.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의 출금 한도는 비슷한 수준이다. 블로그에는 ATM 기기에 관련된 상식과 수수료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은행원의 연봉 및 월급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신한은행 ATM 자동화기기 사용 안내

 

국민은행 ATM 자동화기기 이용안내

 


댓글